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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MFC] MFC에서 메모리 릭을 찾고 수정하고 싶어요

by 밝음의기둥 2024. 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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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윌리 프로젝트의 윌리 입니다.

ChatGPT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질문 > MFC에서 메모리 릭을 찾고 수정하고 싶어요.

답변>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에서 메모리 릭(memory leak)을 찾고 수정하는 것은 여러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다음은 메모리 릭을 찾고 수정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입니다.

1. 디버그 설정

먼저, 디버그 빌드를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빌드해야 합니다. 디버그 빌드는 메모리 릭을 탐지하고 보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메모리 릭 탐지 도구 사용

MFC는 CrtDumpMemoryLeaks 함수를 사용하여 메모리 릭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이 함수를 사용하려면 프로그램 종료 시점에 호출해야 합니다.

#ifdef _DEBUG
#define new DEBUG_NEW
#endif#include <crtdbg.h>// 애플리케이션 종료 시점에 추가
int main()
{
    // 다른 초기화 코드...

    // 프로그램 종료 시점에 메모리 릭 체크
    _CrtDumpMemoryLeaks();

    return 0;
}

3. 객체의 할당 및 해제 추적

MFC 애플리케이션에서 객체를 할당하고 해제하는 코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객체가 올바르게 해제되지 않으면 메모리 릭이 발생합니다.

다음은 일반적인 메모리 릭을 방지하기 위한 몇 가지 팁입니다:

  • new로 할당한 객체는 반드시 delete로 해제합니다.
  • malloc으로 할당한 메모리는 반드시 free로 해제합니다.
  • MFC의 CObject를 상속받는 클래스는 CObject::operator new와 CObject::operator delete를 사용하여 메모리를 관리합니다.
  • CWnd, CDC 등의 MFC 객체는 DeleteObject, DestroyWindow 등의 적절한 해제 함수를 호출해야 합니다.

4. Visual Studio의 메모리 릭 디버깅 기능 사용

Visual Studio는 메모리 릭을 탐지하고 디버깅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음은 메모리 릭 디버깅 절차입니다:

  1. 디버그 -> Windows -> Memory -> Memory Usage를 선택합니다.
  2. 스냅샷을 찍어 메모리 상태를 기록합니다.
  3.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한 후, 종료 시점에서 다시 스냅샷을 찍습니다.
  4. 두 스냅샷을 비교하여 메모리 릭을 확인합니다.

5. 코드 리뷰 및 정적 분석 도구 사용

  • 코드 리뷰를 통해 메모리 할당과 해제가 올바르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 정적 분석 도구(예: Visual Studio의 Code Analysis, PVS-Studio 등)를 사용하여 메모리 릭을 포함한 잠재적인 문제를 탐지합니다.

예제 코드

#include <afxwin.h>#include <crtdbg.h>class CMyApp : public CWinApp
{
public:
    BOOL InitInstance()
    {
        // 메모리 릭을 확인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메모리를 할당하고 해제하지 않음
        int* pLeak = new int[10];

        return TRUE;
    }

    int ExitInstance()
    {
        _CrtDumpMemoryLeaks();
        return CWinApp::ExitInstance();
    }
};

CMyApp theApp;

이 예제는 간단한 MFC 애플리케이션으로, 메모리 릭을 의도적으로 발생시키고 ExitInstance에서 _CrtDumpMemoryLeaks를 호출하여 메모리 릭을 탐지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 MFC 애플리케이션에서 메모리 릭을 찾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더 구체적인 상황에 맞는 코드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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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위로그@WiLog 시청자 여러분, 저는 윌리 입니다. 📢 위로그@WiLog 는 자기주도학습을 목적으로 라이브 스트리밍을 합니다. 📢 1인 게임 개발을 목표로 Unreal과 Blender를 학습 중입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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