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와 차

[스크랩] 나도 바리스타! '핸드드립 커피' 잘 내리기

밝음의기둥 2013. 12. 1. 15:33
반응형

평소에 커피를 많이 마시는데 주로 믹스 커피를 마셨어요. 커피 + 프림 + 설탕의 환상적인 조합을 자랑하는 믹스커피 말이죠. 문득 커져만 가는 제 배를 보면서 프림이 없는 커피를 마셔야 겠다는 생각에 프림을 뺀 블랙 믹스 커피를 마시게 되었어요. 그러다 간간히 커피 전문점에서 아메리카노를 사먹는데 자주 먹기에는 가격이 만만치가 않더군요. 전문점에서는 좋은 원두를 사용한다고는 하지만 요즘 같은 세상에 무조건 믿을 수 만은 없는 것 같기도 하구요. 그러다 제가 커피 원두를 구매해서 만들어 먹으면 어떨까 이런저런 고민을 하다가 그나마 금액적으로 적게 시작할 수 있겠다 싶은 핸드드립 커피를 찾았어요. 원두와 핸드드립 장비들을 모두 구매해서 약 17만원 정도 들었어요. 제가 찾은 곳은 꽃피는 아침마을의 비채커피 였어요. 원두의 품질도 믿을만 하구요. 핸드드립을 할 때마다 새로운 느낌이 들면서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핸드드립하는 시간 만큼은 마음이 편안해지고 스스로 힐링되는 느낌을 느끼는 것 같아요. 물론 제 손으로 직접 드립한 커피이니 마실 때의 느낌 또한 흐뭇하며 좋아요. 맛이 있든 없든 참 좋은 것 같아요. 드립 실력은 점점 좋아질 테니 걱정하지 않아요~ ㅎㅎㅎ 저희 집에 오는 손님들에게 핸드드립 해주고 싶은 마음이 막~~~ 생긴답니다. 좋은 커피를 직접 드립해서 드셔보고 싶으신 분들은 적극적으로 추천드려요~ ^^ 아래 글은 비채커피에서 스크랩한 내용이에요. 한번 읽어보시면 자신감이 생기실 겁니다.

 


[스크랩] 나도 바리스타! '핸드드립 커피' 잘 내리기

 

핸드드립커피는 어렵다?
- 그렇지 않습니다. 처음이 어렵지, 한 두 번만 해 보면
누구나 쉽게 원두커피를 마실 수 있어요! ^_^ 잘 읽고 도전해보세요~!
 
 
 
커피를 준비하고, 내리고, 마시거나 대접하기 까지의 모든 과정을 즐길 수 있는 핸드드립커피.
부풀어 오른 원두에서 터져 나오는 깊은 향을 느껴본 사람이라면 그 매력에 푹 빠질 수 밖에 없지요.
순간의 향까지 즐길 수 있는 '핸드드립 커피'를 내리는 방법을 사진과 함께 알아볼까요?
 
준비물 
 
◆ 핸드드립용으로 간 커피 25g (3~5인기준) 
◆ 뜨거운 물 210~250ml (93~95℃)
◆ 드리퍼 
◆ 커피필터 (여과지) 
◆ 서버 또는 머그잔

 
핸드 드립 커피 추출법 

 
1. 드리퍼에 커피필터를 잘 접어 끼우고 준비한 서버 또는 머그잔에 올려둡니다.


 
2. 뜨거운 물로 커피필터를 적셔 줍니다.
이때 내리는 물이 드리퍼와 서버를 따뜻하게 데워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핸드드립 커피는 사용하는 도구나 물 온도에 따라서도 향미가 달라진답니다.
 
 
 
3. 핸드드립용 굵기로 분쇄한 커피를 필터에 담고 좌우로 가볍게 흔들어 평평하게 만듭니다.

 
4. 커피가루를 적실 만큼만 물을 조금 붓고 20~30초 정도 기다립니다.
이 과정을 '뜸을 들인다'고도 하고 '불린다'고도 하는데요, 원두가 맛과 향을 충분히 낼 수 있는
준비를 하게 하는 것으로 커피의 향미를 좌우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5. 원두가 살짝 부풀어 올랐지요? 신선한 원두의 경우 이렇게 예쁘게 부풀어 오르며,
특히 갓 로스팅하여 가스가 덜 빠진 경우에는 뽀글뽀글 기포가 올라오기도 합니다. 

 

6. 뜨거운 물을 2~3회에 걸쳐 정성스럽게 부어 커피를 추출해 냅니다. 

모기향을 그리듯 안에서 밖으로, 밖에서 안으로 나선형을 그리며 천천히!

물줄기를 똑같은 굵기로 할 수 있도록 연습해 보세요. 

 

 

 

7. 커피를 준비한 잔에 따르고 기호에 맞게 뜨거운 물을 추가하여 농도를 맞추면 끝!

따뜻한 커피는 따뜻하게 데운 잔을, 찬 커피는 얼음을 채워 식힌 잔을 준비하면 더욱 좋습니다. 

이제 나도 바리스타! 이제 비채커피와 함께, 집에서도 스페셜티 커피를 즐겨보세요~ ^_^

 
★ Viche Coffee's TIP!
1. 커피필터에서 종이 향이 날 수 있으니 한번 적셔서 냄새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드리퍼가 깔때기 모양이어서 테두리로 갈수록 커피 층이 얇으니 가장자리까지 붓지 않도록 합니다.
3. 커피의 향미 성분은 1차 추출에서 대부분 녹아 나오기 때문에 2,3차 추출은 적절한 농도를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 핸드드립커피 만들기 영상으로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