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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nreal] 언리얼 엔진에서 스태틱 메시 (Static Mesh) 는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밝음의기둥 2024. 11. 26. 0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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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윌리 프로젝트의 윌리 입니다.

언리얼 엔진에서 스태틱 메시 (Static Mesh) 는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질문 >

언리얼 엔진에서 스태틱 메시 (Static Mesh) 는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답변 >

**스태틱 메시(Static Mesh)**는 언리얼 엔진에서 사용되는 3D 모델 유형으로, 움직임이 없고 변형되지 않는 정적인 객체를 나타냅니다. 스태틱 메시는 게임 환경에서 주로 배경 오브젝트(예: 건물, 나무, 가구)나 고정된 구조물로 사용됩니다. 움직임이 없다는 의미는 애니메이션이나 뼈대 변형(Skeletal Mesh)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언리얼 엔진은 스태틱 메시를 효율적으로 렌더링하기 위해 다양한 최적화 기술과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이는 고품질 그래픽과 성능을 동시에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스태틱 메시의 특징

  1. 고정된 형상:
    • 스태틱 메시는 게임 내에서 회전, 이동, 스케일링은 가능하지만, 메시 자체의 구조(버텍스, 폴리곤)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 애니메이션이나 동적인 변형이 필요하다면 **스켈레탈 메시(Skeletal Mesh)**를 사용해야 합니다.
  2. 고효율 렌더링:
    • 스태틱 메시는 렌더링 최적화에 중점을 두어 설계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LOD(Level of Detail), 나나이트(Nanite), **배치 인스턴싱(Instanced Static Mesh)**와 같은 기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머티리얼 및 텍스처:
    • 스태틱 메시에 머티리얼(Material)을 적용하여 표면의 시각적 효과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텍스처 맵, 노멀 맵, 메탈릭 맵 등을 활용해 메시의 외형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4. 콜리전(Collision):
    • 스태틱 메시에 충돌 처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나 다른 오브젝트가 메시와 상호작용하거나 물리 엔진에서 충돌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스태틱 메시 활용 방법

  1. 레벨 디자인:
    • 스태틱 메시는 게임 레벨의 주요 구성 요소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건물, 벽, 바위, 나무 등 환경을 구성하는 모든 정적인 3D 모델이 이에 해당됩니다.
  2. 나나이트(Nanite):
    • 언리얼 엔진 5에서는 나나이트를 통해 스태틱 메시의 고해상도 모델을 성능 저하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나나이트를 활성화하면 자동으로 LOD가 관리되므로, 복잡한 메시에서도 부드러운 렌더링이 가능합니다.
    • Static Mesh Editor > Details > Enable Nanite Support
  3. 머티리얼과 머티리얼 인스턴스:
    • 머티리얼을 통해 스태틱 메시의 표면 효과를 설정하고, 머티리얼 인스턴스를 사용해 색상, 반사율, 텍스처를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4. 배치 및 인스턴싱:
    • 언리얼 엔진은 스태틱 메시를 여러 번 배치할 때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Instanced Static Mesh Component를 제공합니다.
    • 동일한 스태틱 메시를 복사하여 배치하면 렌더링 성능이 크게 향상됩니다.
  5. 충돌 및 물리 설정:
    • 스태틱 메시의 Collision Settings를 통해 캐릭터나 오브젝트가 메시와 충돌할 때의 동작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단순화된 충돌 메쉬를 사용해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스태틱 메시의 설정 및 편집

스태틱 메시 가져오기

  1.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블렌더, 마야 등)에서 제작한 모델을 FBX 또는 OBJ 형식으로 익스포트합니다.
  2. 언리얼 엔진의 **콘텐츠 브라우저(Content Browser)**로 드래그 앤 드롭하여 가져옵니다.

스태틱 메시 에디터

  • LOD 관리: 메시의 LOD를 설정하여 카메라 거리와 해상도에 따라 폴리곤 수를 조정합니다.
  • 충돌 설정: 자동 생성된 충돌 메쉬를 확인하거나 수동으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 머티리얼 적용: 메시에 머티리얼을 할당하고 텍스처 맵을 추가하여 시각적 효과를 설정합니다.

활용 예시

  1. 건물과 구조물:
    • 도시 환경에서 빌딩, 다리, 벽 등을 스태틱 메시로 구현하여 게임 환경을 구성합니다.
  2. 배경 오브젝트:
    • 바위, 나무, 가구와 같은 배경 요소를 스태틱 메시로 추가합니다.
  3. 성능 최적화:
    • 같은 메시를 여러 번 사용할 때 배치 인스턴싱나나이트를 활용하여 프레임 속도를 유지합니다.

장점과 한계

장점:

  • 최적화: 렌더링 속도가 빠르고, 나나이트 및 LOD를 통해 성능이 강화됩니다.
  • 간단한 관리: 애니메이션이나 뼈대를 사용할 필요 없는 정적인 오브젝트에 적합합니다.
  • 충돌 처리: 물리 상호작용과 충돌 처리를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한계:

  • 정적인 특성: 메시 자체를 변형하거나 애니메이션을 추가하려면 스켈레탈 메시를 사용해야 합니다.
  • 복잡한 상호작용 제한: 스태틱 메시만으로는 복잡한 캐릭터 동작이나 동적인 변형을 처리하기 어렵습니다.

결론

스태틱 메시는 언리얼 엔진에서 게임 환경을 구성하는 핵심 요소로, 최적화된 렌더링과 간편한 충돌 설정을 제공합니다. 나나이트와 같은 최신 기술을 통해 고해상도 모델도 성능 저하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주로 고정된 환경 오브젝트를 구현할 때 적합합니다. 스태틱 메시를 활용하여 효율적이고 사실적인 게임 월드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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