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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 [Unreal] 언리얼 엔진에서 레벨 디자이너는 레벨 블록아웃(Level Blockout) 을 먼저 제작하는데, 그 이유와 용도가 어떻게 되나요?

by 밝음의기둥 2025.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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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윌리 프로젝트의 윌리 입니다.

언리얼 엔진에서 레벨 디자이너는 레벨 블록아웃(Level Blockout) 을 먼저 제작하는데, 그 이유와 용도가 어떻게 되는지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질문 >

언리얼 엔진에서 레벨 디자이너는 레벨 블록아웃(Level Blockout) 을 먼저 제작하는데, 그 이유와 용도가 어떻게 되나요?

답변 >

레벨 블록아웃(Level Blockout)은 언리얼 엔진에서 레벨 디자이너가 상세한 디테일을 추가하기 전에 게임 레벨의 기본적인 레이아웃, 구조, 플레이어 동선을 간단한 기하학적 형태(박스, 구체 등)를 사용하여 제작하는 초기 단계의 작업입니다.


1. 레벨 블록아웃의 이유

(1) 빠른 프로토타이핑

  • 기본 구조 테스트:
    • 게임플레이의 핵심 요소를 빠르게 배치하고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 예: 이동 경로, 적의 스폰 위치, 플레이어 시야 확인.
  • 시간 절약:
    • 세부적인 아트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큰 그림을 설계하고 검증하여 불필요한 반복 작업을 줄임.

(2) 플레이어 경험 중심 설계

  • 동선 설계:
    • 플레이어가 따라갈 경로와 인터랙션 포인트를 명확히 확인.
    • 예: 퍼즐 구역, 전투 공간, 보물 위치.
  • 감각적인 피드백:
    • 플레이어가 레벨을 탐험하면서 느낄 크기와 속도를 테스트.

(3) 팀 간 협업 용이

  • 시각적 가이드라인 제공:
    • 아티스트와 프로그래머가 레벨의 의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이드 제공.
  • 빠른 피드백:
    • 다른 팀원들에게 개념을 전달하고 피드백을 받아 설계를 개선.

(4) 게임플레이 검증

  • 레벨 밸런스 테스트:
    • 전투 구역 크기, 적 배치, 플레이어 이동 제한 등의 요소를 검증.
  • 기본 메커니즘 테스트:
    • 점프, 달리기, 장애물 회피 등 게임플레이 기능 테스트.

2. 레벨 블록아웃의 용도

(1) 초기 설계

  • 레벨의 기본 구성을 시각화하여 전체적인 구조를 정의.
  • 예: 복도, 방, 열린 공간의 배치.

(2) 플레이어 경험 테스트

  • 플레이어 동선, 시야, 장애물 배치 등을 미리 확인.
  • 카메라 각도, 시점 제한, 숨겨진 영역 확인.

(3) 적절한 크기 및 스케일 확인

  • 공간 크기가 적절한지 확인하여 실제 플레이 시 답답함이나 허전함을 방지.
  • 예: 전투 구역이 너무 좁거나 너무 넓은 경우 조정.

(4) 플레이어와 AI의 상호작용 확인

  • 적 AI의 경로, 커버 포인트, 플레이어의 피할 공간 등을 확인.
  • 장애물과 환경이 AI의 움직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검토.

3. 레벨 블록아웃의 제작 단계

(1) 기본 레이아웃 제작

  • 지형 및 구역 정의:
    • 방, 복도, 열린 공간 등의 주요 구역을 단순 기하학적 모양으로 배치.
  • 동선 정의:
    • 플레이어와 NPC가 이동할 주요 경로 설계.

(2) 게임플레이 요소 배치

  • 스폰 지점, 체크포인트, 전투 공간, 퍼즐 위치 등 게임플레이 관련 요소 배치.

(3) 테스트 및 반복

  • 플레이어 움직임, 시야, 동선을 실제로 테스트.
  • 결과에 따라 공간 크기, 장애물 위치 등을 반복적으로 수정.

(4) 디테일 추가

  • 블록아웃이 완료되면, 아티스트가 이를 기반으로 디테일을 추가하여 최종 환경 제작.

4. 레벨 블록아웃 제작의 도구

(1) BSP/지오메트리 브러시

  • 언리얼 엔진의 **BSP(Brush Solid Primitive)**를 사용해 간단한 구조를 빠르게 제작.
  • 예: 벽, 바닥, 계단 등 기초 구조 생성.

(2) 프리미티브 메쉬

  • 큐브, 스피어, 캡슐 같은 기본 메쉬를 활용.

(3) 플레이어 캐릭터와 카메라

  • 블록아웃 단계에서 플레이어 캐릭터와 카메라의 움직임을 사용하여 테스트.

5. 레벨 블록아웃의 장점

(1) 빠른 피드백

  • 게임플레이 관련 문제를 빠르게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음.

(2) 리소스 절약

  • 디테일한 아트 작업 전에 레벨의 구조를 검증하여 시간과 비용 절감.

(3) 효율적인 협업

  • 초기 설계 단계에서 팀 간 명확한 의사소통 가능.

(4) 플레이어 경험 개선

  • 완성 단계에서 동선, 시야, 레벨 밸런스 문제가 적음.

6. 주의사항

  • 크기와 스케일에 주의:
    • 블록아웃 단계에서 캐릭터 크기, 점프 거리 등을 기준으로 공간 설계.
  • 기능적 테스트 강조:
    • 시각적인 디테일보다 기능적 요소(게임플레이)에 중점.
  • 불필요한 디테일 지양:
    • 초기 단계에서는 단순화된 모양만 사용하고 디테일 작업은 후속 단계에서 진행.

7. 결론

레벨 블록아웃은 성공적인 레벨 디자인의 기초를 다지는 핵심 단계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게임플레이와 공간 구성을 효율적으로 설계하고, 초기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빠르게 발견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최종 결과물이 더욱 세련되고 효과적인 게임 레벨로 완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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