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안녕하세요, 윌리 프로젝트의 윌리 입니다.
언리얼 엔진에서 블렌드 스페이스 (Blend Space) 란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질문 >
언리얼 엔진에서 블렌드 스페이스 (Blend Space) 란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답변 >
언리얼 엔진에서 블렌드 스페이스(Blend Space)란?
블렌드 스페이스(Blend Space)는 애니메이션을 부드럽게 전환하기 위해 여러 애니메이션을 혼합(Blend)하는 기능입니다.
주로 캐릭터의 이동 애니메이션(걷기, 뛰기, 달리기 등)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데 사용되며,
플레이어 입력(속도, 방향 등)에 따라 애니메이션을 자동으로 조합하여 부드러운 모션을 제공합니다.
1. 블렌드 스페이스의 유형
- Blend Space 1D – 하나의 입력 값(예: 속도)에 따라 애니메이션을 블렌딩
- 예시: Idle → Walk → Run (속도 기반 전환)
- Blend Space 2D – 두 개의 입력 값(예: 속도, 방향)에 따라 애니메이션을 블렌딩
- 예시: Idle → Walk → Run + 방향(좌/우 이동)
2. 블렌드 스페이스 활용 예제
(1) 블렌드 스페이스 1D 설정 (속도 기반 애니메이션)
목표: 캐릭터의 속도에 따라 Idle → Walk → Run 애니메이션을 자연스럽게 연결
① 블렌드 스페이스 생성
-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우클릭 → 애니메이션 → Blend Space 1D 선택
- 스켈레탈 메시(Skeletal Mesh)를 설정 (ex: UE5_Mannequin_Skeleton)
- 이름을 BS_WalkRun으로 지정
② 애니메이션 추가
- X축을 "Speed(속도)"로 설정 (값 범위 예: 0~600)
- X축 값에 따라 애니메이션 배치
- 0 → Idle(서 있는 상태)
- 200 → Walk(걷기)
- 600 → Run(달리기)
③ 애니메이션 블렌딩 확인
- 애니메이션 에디터에서 슬라이더를 움직이며 전환 확인
- 속도가 증가하면 Idle → Walk → Run이 자연스럽게 연결
(2) 블렌드 스페이스 2D 설정 (속도 & 방향 기반)
목표: 캐릭터가 방향(좌/우)과 속도에 따라 애니메이션이 자연스럽게 변환
① 블렌드 스페이스 2D 생성
-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우클릭 → 애니메이션 → Blend Space 2D 선택
- 스켈레탈 메시(Skeletal Mesh)를 설정
- 이름을 BS_Locomotion으로 지정
② X/Y축 설정
- X축: 속도(Speed) (0~600)
- Y축: 방향(Direction) (-90~90) (좌우 방향 전환)
③ 애니메이션 추가
속도(Speed) | 방향(Direction) | 애니메이션 |
0 | 0 | Idle |
200 | 0 | Walk |
600 | 0 | Run |
200 | -90 | Walk_Left |
600 | -90 | Run_Left |
200 | 90 | Walk_Right |
600 | 90 | Run_Right |
④ 블렌딩 확인
- 속도와 방향을 조절하면서 애니메이션이 부드럽게 전환되는지 확인
3. 블렌드 스페이스를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에 적용
①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생성
-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우클릭 →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Animation Blueprint) 생성
- Skeletal Mesh를 설정하고 애니메이션 그래프(Animation Graph)를 연다
② 블렌드 스페이스 연결
- State Machine을 생성
- Idle/Walk/Run 상태에서 블렌드 스페이스 추가
- 캐릭터 속도 변수를 만들어 블렌드 스페이스에 연결
③ 속도 변수 설정 (Event Graph)
void UMyAnimInstance::UpdateAnimationProperties()
{
APawn* Pawn = TryGetPawnOwner();
if (Pawn)
{
Speed = Pawn->GetVelocity().Size(); // 캐릭터 속도 가져오기
}
}
4. 블렌드 스페이스 활용 장점
✅ 부드러운 애니메이션 전환 – 단순한 애니메이션 변경보다 자연스러움
✅ 다양한 입력값 조합 가능 – 이동 속도, 방향, 피로도 등 다양한 요소 활용 가능
✅ 애니메이션 최적화 – 불필요한 애니메이션 상태를 줄이고, 자동으로 보간
결론
블렌드 스페이스(Blend Space)는 캐릭터의 이동, 방향, 속도 등에 따라 애니메이션을 자동으로 혼합하여 부드럽게 전환하는 핵심 기능입니다.
이를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와 함께 활용하면 더욱 자연스러운 캐릭터 모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 유튜브 채널 🎬
위로그@WiLog
📢 안녕하세요, 위로그@WiLog 시청자 여러분, 저는 윌리(Willee) 입니다. 📢 위로그@WiLog 는 자기계발을 목적으로 하는 채널 입니다. 📢 오늘도 즐겁게~ 자신을 위한 계발을 함께 해보아요~ d^_^b 📌
www.youtube.com
🎬 치지직 채널 🎬
위로그 채널 - CHZZK
지금, 스트리밍이 시작됩니다. 치지직-
chzzk.naver.com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 [MFC] 윈도우 컨트롤러에서 SetWindowPos 를 호출 했는데, 컨트롤러의 위치가 이동하지 않는 경우에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요? (0) | 2025.02.14 |
---|---|
👨💻 [Unreal] 언리얼 엔진으로 모바일 게임을 개발할 수 있나요? (0) | 2025.02.12 |
👨💻 [Unreal] 언리얼 엔진으로 2D 게임을 개발할 수 있나요? (0) | 2025.02.12 |
👨💻 [CEF] CEF 에서 Ctrl + Mouse Wheal 이벤트를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0) | 2025.02.10 |
👨💻 [CEF] CEF 에서 확대 / 축소를 위한 GetZoomLevel 과 SetZoomLevel 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0) | 2025.0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