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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 프로그램에서 C++과 MFC를 활용하는데, uncompress 함수를 호출하면 정상적으로 될때가 대부분이지만, 간혹 결과에 쓰레기 데이터가 포함되는 경우가 있는데, 왜 그럴까?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 알아보았습니다. 버퍼 크기를 키워서 해결하기는 했습니다.
질문 >
윈도우 프로그램에서 C++, MFC를 활용하는데, uncompress 함수를 호출하면 정상적으로 될때가 대부분이지만, 간혹 결과에 쓰레기 데이터가 포함되는 경우가 있는데, 왜 그럴까?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
답변 >
C++와 MFC를 사용하는 윈도우 프로그램에서 uncompress 함수를 호출할 때 간혹 결과에 쓰레기 데이터가 포함되는 경우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압축 해제 함수에서 쓰레기 데이터가 포함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출력 버퍼 크기 문제: 출력 버퍼의 크기가 충분하지 않으면 압축 해제된 데이터가 모두 저장되지 않아 쓰레기 데이터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압축 해제 함수는 출력 버퍼가 충분히 큰지 확인해야 합니다.
- 입력 데이터 문제: 입력 데이터가 손상되었거나 올바르지 않으면 압축 해제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여 쓰레기 데이터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입력 데이터의 유효성을 검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버퍼 초기화 문제: 출력 버퍼를 초기화하지 않으면 이전 데이터가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출력 버퍼를 할당한 후 초기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압축 라이브러리의 문제: 사용하는 압축 라이브러리 자체에 버그가 있거나 특정 상황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의 최신 버전을 사용하거나 다른 라이브러리를 시도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제안합니다:
1. 출력 버퍼 크기 확인
출력 버퍼의 크기를 충분히 크게 설정하여 압축 해제된 데이터가 모두 저장될 수 있도록 합니다. uncompress 함수의 문서를 참고하여 필요한 버퍼 크기를 계산합니다.
// Example code for uncompressing data
#include <zlib.h>
// Assume inputData and inputDataLength are the compressed data and its length
unsigned char* inputData; // compressed data
unsigned long inputDataLength; // length of compressed data
// Calculate the required buffer size for decompressed data
unsigned long outputDataLength = /* appropriate size calculation */;
unsigned char* outputData = new unsigned char[outputDataLength];
// Initialize the buffer to zero
std::memset(outputData, 0, outputDataLength);
// Perform the decompression
int result = uncompress(outputData, &outputDataLength, inputData, inputDataLength);
if (result != Z_OK) {
// Handle error
}
// Use outputData and outputDataLength
delete[] outputData;
2. 입력 데이터 검증
압축 해제 전에 입력 데이터가 손상되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데이터의 무결성을 확인하기 위해 해시나 체크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출력 버퍼 초기화
출력 버퍼를 할당한 후 memset을 사용하여 초기화합니다.
std::memset(outputData, 0, outputDataLength);
4. 압축 라이브러리 업데이트
사용 중인 압축 라이브러리가 최신 버전인지 확인하고, 가능한 경우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또한 다른 압축 라이브러리를 시도해 볼 수도 있습니다.
5. 예외 처리 및 오류 확인
압축 해제 과정에서 예외 처리를 추가하고, 오류 코드를 확인하여 문제를 진단합니다.
if (result == Z_MEM_ERROR) {
// Handle memory error
} else if (result == Z_BUF_ERROR) {
// Handle buffer error
} else if (result == Z_DATA_ERROR) {
// Handle data error
}
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각 방법을 단계적으로 적용해 보면서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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