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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 [Unreal] 언리얼 엔진에서 피지컬 머티리얼 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by 밝음의기둥 2024. 1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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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윌리 프로젝트의 윌리 입니다.

언리얼 엔진에서 피지컬 머티리얼 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질문 >

언리얼 엔진에서 피지컬 머티리얼 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나요?

답변 >

피지컬 머티리얼 (Physical Material)은 언리얼 엔진에서 오브젝트의 물리적 특성을 정의하기 위해 사용되는 리소스입니다. 이를 통해 물리 시뮬레이션에서 재질의 속성을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피지컬 머티리얼은 충돌, 마찰, 반발력 등을 포함하여 물체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영향을 줍니다.


1. 피지컬 머티리얼의 주요 속성

피지컬 머티리얼에서 설정 가능한 주요 속성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1 Friction (마찰력)

  • 두 물체 간 마찰의 크기를 정의합니다.
  • Friction Combine Mode:
    • Average: 두 물체의 마찰 값을 평균.
    • Min: 최소값 사용.
    • Multiply: 두 값을 곱함.
    • Max: 최대값 사용.

1.2 Restitution (반발력)

  • 충돌 후 물체가 얼마나 튀어오르는지 결정합니다.
  • 값이 높을수록 반발력이 강해집니다.

1.3 Density (밀도)

  • 물체의 밀도를 설정합니다. 이는 물리 시뮬레이션에서 무게를 계산할 때 사용됩니다.

1.4 Surface Type (표면 타입)

  • 각 피지컬 머티리얼에 고유한 표면 타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표면 타입은 파티클 이펙트, 사운드 등을 트리거하는 데 활용됩니다.

2. 피지컬 머티리얼 생성 및 설정

2.1 피지컬 머티리얼 생성

  1.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우클릭 → Physics → Physical Material을 선택.
  2. 생성된 피지컬 머티리얼을 열고 속성을 조정.

2.2 오브젝트에 피지컬 머티리얼 적용

  • 스태틱 메시스켈레탈 메시:
    1. 메시의 Details 패널에서 Physics 섹션을 찾음.
    2. Simple Collision Physical Material 또는 Complex Collision Physical Material에 피지컬 머티리얼을 설정.
  • 머티리얼 에디터:
    • 머티리얼의 Details에서 PhysMaterial 슬롯에 피지컬 머티리얼을 연결.

3. 활용 사례

3.1 다양한 표면 효과

  • 각 표면 타입에 대해 다른 사운드, 파티클, 이펙트를 적용:
    • 예: 나무 표면 → 나무 부서지는 소리.
    • 예: 금속 표면 → 금속 스파크 이펙트.

3.2 다양한 마찰 효과

  • 캐릭터나 물체가 다른 표면에서 미끄러지는 정도를 제어.
    • 얼음 표면: 낮은 마찰 → 미끄러짐.
    • 거친 콘크리트: 높은 마찰 → 멈춤.

3.3 물리 기반 게임플레이

  • 충돌 반발력을 조정하여 공, 캐릭터, 차량의 움직임을 더욱 사실적으로 표현.
  • 밀도를 활용해 물리적 상호작용에서 무게감을 조정.

4. 피지컬 머티리얼과 블루프린트의 연계

4.1 충돌 이벤트에서 Surface Type 사용

  1. 물체의 충돌 이벤트에서 표면 타입 확인:
Event Hit → Break Hit Result → Phys Material Surface Type

  1. 표면 타입에 따라 다른 효과 적용.

4.2 코드에서 물리 속성 변경

UPhysicalMaterial* PhysMaterial = YourMeshComponent->GetPhysicalMaterial();
if (PhysMaterial)
{
    PhysMaterial->Friction = 0.1f; // 마찰 값 변경
    PhysMaterial->Restitution = 0.8f; // 반발력 변경
}


5. 디버깅 및 테스트

5.1 Physical Material Visualizer

  • Show → Collision → Physical Material 옵션을 사용하여 물체에 설정된 피지컬 머티리얼을 확인.

5.2 표면 타입 디버깅

  • 충돌 이벤트를 모니터링하고 콘솔 로그를 통해 표면 타입 확인.

피지컬 머티리얼은 게임에서 사실적인 물리 효과와 몰입감을 제공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이를 적절히 활용하여 상호작용의 깊이를 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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