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윌리 프로젝트의 윌리 입니다.
MFC에서 map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CMap 클래스와 std::map 입니다. 이 두가지 경우에서 각각 Key 값이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질문 >
MFC 에서 CMap 클래스에 Key 값이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
MFC에서 CMap 클래스는 키-값 쌍을 저장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CMap에서 특정 키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려면 Lookup 또는 GetNextAssoc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Lookup 메서드 사용
Lookup 메서드는 CMap에 특정 키가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해당 키가 존재하면 그 키에 해당하는 값을 반환합니다.
예시 코드:
CMap<int, int, CString, CString> myMap;
myMap.SetAt(1, _T("Value 1"));
myMap.SetAt(2, _T("Value 2"));
CString value;
if (myMap.Lookup(1, value))
{
AfxMessageBox(_T("키 1이 존재합니다. 값은: ") + value);
}
else
{
AfxMessageBox(_T("키 1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
설명:
- Lookup(key, value): key가 맵에 존재하면 TRUE를 반환하고, value에 해당하는 값을 저장합니다. 키가 존재하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합니다.
2. GetNextAssoc 메서드 사용 (순차적으로 키를 탐색)
GetNextAssoc는 CMap을 순차적으로 탐색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주로 for 루프에서 모든 키와 값을 탐색할 때 유용합니다.
예시 코드:
CMap<int, int, CString, CString> myMap;
myMap.SetAt(1, _T("Value 1"));
myMap.SetAt(2, _T("Value 2"));
POSITION pos = myMap.GetStartPosition();
int key;
CString value;
while (pos != NULL)
{
myMap.GetNextAssoc(pos, key, value);
if (key == 1)
{
AfxMessageBox(_T("키 1이 존재합니다. 값은: ") + value);
break;
}
}
설명:
- GetStartPosition: 맵의 첫 번째 키-값 쌍을 탐색하는 위치를 반환합니다.
- GetNextAssoc(pos, key, value): pos에 있는 다음 키-값 쌍을 반환하고, 다음 위치로 이동합니다.
요약
- 키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Lookup 메서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메서드는 키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존재하면 그에 해당하는 값을 반환합니다.
- *GetNextAssoc*는 맵을 순차적으로 탐색할 때 사용됩니다.
질문 >
MFC 에서 std::map 에 Key 값이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
MFC에서 std::map을 사용할 때, 특정 키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려면 std::map의 멤버 함수인 find 또는 coun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방법 모두 std::map에 특정 키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데 유용합니다.
1. find 함수 사용
find 함수는 주어진 키를 검색하고, 해당 키가 존재하면 그 위치를 반환합니다. 만약 키가 존재하지 않으면 end()를 반환합니다.
예시 코드:
#include <map>
#include <string>
#include <afxwin.h> // MFC 헤더 파일
void CheckKeyWithFind()
{
std::map<int, std::string> myMap;
myMap[1] = "Value 1";
myMap[2] = "Value 2";
int keyToFind = 1;
auto it = myMap.find(keyToFind);
if (it != myMap.end())
{
CString msg;
msg.Format(_T("키 %d가 존재합니다. 값은: %s"), keyToFind, CString(it->second.c_str()));
AfxMessageBox(msg);
}
else
{
AfxMessageBox(_T("키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
설명:
- find(key): 주어진 키를 찾고, 키가 존재하면 그에 대한 반복자(iterator)를 반환합니다. 키가 존재하지 않으면 end() 반복자를 반환합니다.
- it->second: find가 반환한 반복자의 second는 해당 키에 연관된 값을 나타냅니다.
2. count 함수 사용
count 함수는 주어진 키가 맵에 몇 개 있는지 반환합니다. std::map은 키가 중복될 수 없기 때문에, 이 함수는 항상 0 또는 1을 반환합니다. count가 1이면 키가 존재하는 것이고, 0이면 키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예시 코드:
#include <map>
#include <string>
#include <afxwin.h> // MFC 헤더 파일
void CheckKeyWithCount()
{
std::map<int, std::string> myMap;
myMap[1] = "Value 1";
myMap[2] = "Value 2";
int keyToFind = 1;
if (myMap.count(keyToFind) > 0)
{
CString msg;
msg.Format(_T("키 %d가 존재합니다."), keyToFind);
AfxMessageBox(msg);
}
else
{
AfxMessageBox(_T("키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
설명:
- count(key): 맵에서 주어진 키가 몇 개 있는지 반환합니다. std::map에서는 중복된 키가 없기 때문에, 키가 존재하면 1을, 존재하지 않으면 0을 반환합니다.
요약
- find 함수: 키를 검색하고, 해당 키가 존재하면 반복자를 반환하며, 존재하지 않으면 end()를 반환합니다.
- count 함수: 키가 맵에 존재하는지 여부를 0 또는 1로 반환합니다.
둘 다 키 존재 여부를 확인하는 데 효과적이며, find는 키가 존재할 때 그 값에도 접근할 수 있는 반면, count는 키 존재 여부만 확인할 때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유튜브 채널 🎬
🎬 치지직 채널 🎬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 [Unreal] 언리얼 엔진에서 UPROPERTY 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0) | 2024.09.30 |
---|---|
👨💻 [MFC] MFC 에서 std::map 의 Key 목록을 얻으려면 어떻게 하나요? (1) | 2024.09.20 |
👨💻 [MFC] MFC 에서 컨트롤의 Z Order를 가장 앞으로 설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2) | 2024.09.10 |
👨💻 [Unreal] 언리얼 엔진 5.4 에서 블렌더로 제작한 객체를 사용할 수 있나요? (2) | 2024.09.09 |
👨💻 [Unreal] 언리얼 엔진 5.4 에서 블루프린트 기능은 무엇인가요? (3) | 2024.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