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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 [Unreal] 언리얼 엔진 5.4 에서 무한 생성되는 오픈 월드를 생성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by 밝음의기둥 2024. 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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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윌리 프로젝트의 윌리 입니다.

언리얼 엔진 5.4 에서 무한 생성되는 오픈 월드에 대해서 물어봤습니다.


질문 >

언리얼 엔진 5.4 에서 무한 생성되는 오픈 월드를 생성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답변 >

Unreal Engine 5.4에서 무한히 생성되는 오픈 월드를 생성하려면 절차적 콘텐츠 생성(Procedural Content Generation, PCG) 도구를 활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도구는 무작위로 생성되는 환경, 지형, 자원 등을 자동으로 배치하여 플레이어가 이동할 때마다 새로운 월드가 생성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절차적 콘텐츠 생성의 주요 단계:

  1. PCG 노드 그래프 설계: Unreal Engine 5.4에서는 PCG 도구를 사용해 노드 그래프를 설계합니다. 이 그래프는 환경의 생성 방식을 정의하며, 지형의 형태, 자원 배치, 건축물 생성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그래프는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가질 수 있으며, 각 노드는 특정 조건에 따라 동작하도록 설정됩니다.
  2. 런타임 생성: 5.4 버전에서는 PCG 도구가 런타임에서도 동작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이는 플레이어가 이동할 때마다 새로운 지형이나 구조물이 실시간으로 생성되도록 해줍니다. 이를 통해 게임 환경이 무한히 확장될 수 있습니다.
  3. 바이옴 및 커스텀 설정: 개발자는 특정 바이옴(예: 숲, 사막, 산맥 등)과 같은 환경을 설정할 수 있으며, 이들 환경은 플레이어가 이동할 때마다 동적으로 생성됩니다. PCG 노드 그래프를 활용해 특정 지역에만 나타나는 독특한 요소나 환경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Epic Dev | Home, Puget Systems).
  4. Nanite와 Lumen 통합: 나나이트와 Lumen을 통합하여 무한 오픈 월드에서 복잡한 지오메트리와 고품질 라이팅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나나이트는 디테일한 모델을 성능에 부담 없이 처리할 수 있으며, Lumen은 실시간으로 조명을 계산하여 자연스러운 환경을 제공합니다.

구현 예시:

  • 레고 포트나이트: Unreal Engine 5.4의 절차적 콘텐츠 생성 기능은 실제로 "레고 포트나이트"에서 사용되어, 플레이어가 움직일 때마다 새롭게 생성되는 맞춤형 섬을 만들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와 같은 기술을 사용하면 플레이어에게 매번 새로운 게임 경험을 제공하는 무한한 월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Epic Dev | Home).

Unreal Engine 5.4에서 무한 오픈 월드를 생성하려면 이와 같이 PCG 도구를 활용해 노드 그래프를 설계하고, 나나이트와 Lumen을 통합하여 그래픽과 성능을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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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위로그@WiLog 시청자 여러분, 저는 윌리 입니다. 📢 위로그@WiLog 는 자기주도학습을 목적으로 라이브 스트리밍을 합니다. 📢 1인 게임 개발을 목표로 Unreal과 Blender를 학습 중입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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