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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윌리 프로젝트의 윌리 입니다.
언리얼 엔진 5.4 에서 테셀레이션**(Tessellation)** 및 디스플레이스먼트**(Displacement)** 기능에 대해서 물어봤습니다.
질문 >
언리얼 엔진 5.4 에서 테셀레이션 및 디스플레이스먼트 기능은 무엇인가요?
답변 >
Unreal Engine 5.4에서 테셀레이션(Tessellation) 및 디스플레이스먼트(Displacement) 기능은 3D 모델의 표면 디테일을 동적으로 조정하여 더 높은 해상도의 그래픽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이 두 기능은 특히 낮은 폴리곤 모델에서도 복잡한 표면의 세부 사항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테셀레이션(Tessellation)
- 기능 설명: 테셀레이션은 기본적으로 낮은 폴리곤(저해상도) 모델의 폴리곤 수를 증가시켜, 더 높은 디테일을 부여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GPU에서 실시간으로 수행되며, 특히 나나이트와 결합되어 더 효율적인 방식으로 구현됩니다.
- 활용 방식: Unreal Engine 5.4에서는 테셀레이션이 나나이트 시스템과 통합되어, 낮은 폴리곤 베이스 모델에 대해 필요한 부분만 폴리곤 수를 증가시킵니다. 이를 통해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시각적으로 복잡한 표면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형의 거친 표면이나 캐릭터의 복잡한 의상 디테일을 표현할 때 유용합니다(Epic Dev | Home).
디스플레이스먼트(Displacement)
- 기능 설명: 디스플레이스먼트 맵은 모델의 표면에 입체적인 변화를 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맵은 텍스처의 밝기 정보를 기반으로 표면의 높낮이를 조정하여, 더 사실적인 볼륨감을 표현합니다.
- 활용 방식: 디스플레이스먼트는 텍스처 기반의 변형을 통해 폴리곤 모델을 변형시키고, 이 변형된 지오메트리에 대해 추가적인 테셀레이션을 적용하여 복잡한 디테일을 생성합니다. Unreal Engine 5.4에서는 나나이트와 함께 사용되어, 이 과정이 실시간으로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습니다(Puget Systems).
결합 효과
테셀레이션과 디스플레이스먼트 기능은 특히 재질 기반으로 동작하여, 특정 재질에서 요구되는 디테일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합니다. 이는 복잡한 재질이 결합된 표면이나 다중 재질이 사용되는 장면에서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특히 오픈월드 게임이나 영화 같은 고품질 그래픽을 요구하는 프로젝트에서 큰 이점을 제공합니다(Puget Systems).
Unreal Engine 5.4의 테셀레이션 및 디스플레이스먼트 기능은 그래픽의 디테일을 높이면서도 성능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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