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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윌리 프로젝트의 윌리 입니다.
언리얼 엔진 5.4 에서 Lumen 에 대해서 물어봤습니다.
질문 >
언리얼 엔진 5.4 에서 Lumen 기능은 무엇인가요?
답변 >
Lumen은 Unreal Engine 5에서 도입된 실시간 글로벌 일루미네이션(Global Illumination) 및 반사(Reflections) 시스템으로, 동적인 조명과 복잡한 반사 효과를 사실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Lumen은 특히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환경에서 조명의 변화에 따라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며, 고품질의 조명 효과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Lumen의 주요 기능:
- 실시간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 글로벌 일루미네이션은 빛이 물체와 표면에 반사되고 간접 조명이 환경에 퍼지는 방식을 시뮬레이션하는 기술입니다. Lumen은 이를 실시간으로 계산하여, 빛의 변화에 따른 장면의 조명 변화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합니다. 예를 들어, 문이 열리거나 조명이 움직일 때, 환경 전체가 즉각적으로 변화된 조명을 반영합니다(Puget Systems).
- 리얼타임 반사(Reflections):
- Lumen은 복잡한 반사 효과도 실시간으로 처리합니다. 물체 표면에 반사된 빛이 주변 물체에 반사되며, 반사된 이미지나 환경 맵이 정밀하게 구현됩니다. 이는 특히 거울, 물, 광택 있는 표면 등에서 매우 현실감 있는 반사 효과를 제공합니다(Epic Dev | Home).
- 다이나믹 라이트 및 쉐도우:
- Lumen은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다이나믹 라이트와 쉐도우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시간의 흐름에 따라 태양의 위치가 변하면서 그림자가 자연스럽게 변하거나, 조명의 움직임에 따라 물체의 그림자가 변하는 등 다양한 효과를 손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 고성능 최적화:
- Lumen은 성능 최적화에도 중점을 두어, 비교적 저사양 시스템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나나이트와 같은 다른 언리얼 엔진 5의 기술과 결합되어 고해상도 모델과 복잡한 조명 계산을 효율적으로 처리합니다(Puget Systems).
사용 예시:
Lumen은 특히 오픈 월드 게임, 실시간 조명이 중요한 장면, 그리고 동적인 환경에서 큰 이점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하루 중 시간이 변화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변화하는 조명과 그림자 효과, 캐릭터가 이동할 때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반사 효과 등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Lumen 기능은 Unreal Engine 5.4에서 더욱 최적화되고 강화되어, 개발자들이 현실감 넘치는 조명과 반사 효과를 손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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