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안녕하세요, 윌리 프로젝트의 윌리 입니다.
언리얼 엔진 5.4 에서 무한 생성되는 오픈 월드에 대해서 물어봤습니다.
질문 >
언리얼 엔진 5.4 에서 무한 생성되는 오픈 월드를 생성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답변 >
Unreal Engine 5.4에서 무한히 생성되는 오픈 월드를 생성하려면 절차적 콘텐츠 생성(Procedural Content Generation, PCG) 도구를 활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 도구는 무작위로 생성되는 환경, 지형, 자원 등을 자동으로 배치하여 플레이어가 이동할 때마다 새로운 월드가 생성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절차적 콘텐츠 생성의 주요 단계:
- PCG 노드 그래프 설계: Unreal Engine 5.4에서는 PCG 도구를 사용해 노드 그래프를 설계합니다. 이 그래프는 환경의 생성 방식을 정의하며, 지형의 형태, 자원 배치, 건축물 생성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그래프는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가질 수 있으며, 각 노드는 특정 조건에 따라 동작하도록 설정됩니다.
- 런타임 생성: 5.4 버전에서는 PCG 도구가 런타임에서도 동작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이는 플레이어가 이동할 때마다 새로운 지형이나 구조물이 실시간으로 생성되도록 해줍니다. 이를 통해 게임 환경이 무한히 확장될 수 있습니다.
- 바이옴 및 커스텀 설정: 개발자는 특정 바이옴(예: 숲, 사막, 산맥 등)과 같은 환경을 설정할 수 있으며, 이들 환경은 플레이어가 이동할 때마다 동적으로 생성됩니다. PCG 노드 그래프를 활용해 특정 지역에만 나타나는 독특한 요소나 환경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Epic Dev | Home, Puget Systems).
- Nanite와 Lumen 통합: 나나이트와 Lumen을 통합하여 무한 오픈 월드에서 복잡한 지오메트리와 고품질 라이팅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나나이트는 디테일한 모델을 성능에 부담 없이 처리할 수 있으며, Lumen은 실시간으로 조명을 계산하여 자연스러운 환경을 제공합니다.
구현 예시:
- 레고 포트나이트: Unreal Engine 5.4의 절차적 콘텐츠 생성 기능은 실제로 "레고 포트나이트"에서 사용되어, 플레이어가 움직일 때마다 새롭게 생성되는 맞춤형 섬을 만들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와 같은 기술을 사용하면 플레이어에게 매번 새로운 게임 경험을 제공하는 무한한 월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Epic Dev | Home).
Unreal Engine 5.4에서 무한 오픈 월드를 생성하려면 이와 같이 PCG 도구를 활용해 노드 그래프를 설계하고, 나나이트와 Lumen을 통합하여 그래픽과 성능을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유튜브 채널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