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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 [Unreal] 언리얼 엔진 5.4 와 지오메트리(Geometry)

by 밝음의기둥 2024. 8.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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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윌리 프로젝트의 윌리 입니다.

지오메트리(Geometry) 가 게임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언리얼 엔진 5.4 에서는 어떻게 구현되는지 물어봤습니다.


질문 >

게임에서 지오메트리는 어떻게 활용되나요?

답변 >

게임에서 **지오메트리(Geometry)**는 3D 모델과 환경을 구성하는 기하학적 데이터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됩니다. 게임 내 모든 물체, 캐릭터, 건축물, 환경 요소 등이 지오메트리로 구성되며, 이 데이터는 게임의 시각적 표현과 상호작용에 필수적입니다.

주요 활용 방식:

  1. 모델링: 지오메트리는 게임 내 캐릭터, 오브젝트, 환경을 3D 모델링할 때 사용됩니다. 3D 아티스트들은 폴리곤(mesh)을 사용하여 물체의 형상을 정의하고, 텍스처와 쉐이딩을 적용해 사실감을 더합니다. 이 과정에서 지오메트리는 물체의 외형을 정의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2. 물리 엔진과 상호작용: 지오메트리는 게임 내 물리 법칙을 적용할 때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물체 간의 충돌, 중력, 관성 등 물리적 상호작용을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해 각 물체의 기하학적 정보가 필요합니다. 이는 게임에서 리얼리티를 높이고, 플레이어와 게임 월드 간의 인터랙션을 자연스럽게 만듭니다.
  3. 충돌 판정: 게임에서 캐릭터가 벽에 부딪히거나, 총알이 표적에 맞을 때, 지오메트리 데이터는 충돌 판정을 위한 기본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 데이터는 충돌 상자(colliders)나 히트박스(hitboxes) 형태로 사용되며, 이러한 상호작용의 정확성을 결정합니다.
  4. 렌더링: 지오메트리는 그래픽 렌더링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게임 엔진은 지오메트리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프레임에서 화면에 표시될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나나이트 같은 기술을 사용하면 고해상도의 지오메트리를 효율적으로 처리해, 더 복잡하고 디테일한 장면을 렌더링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

게임에서의 지오메트리는 성능 최적화의 주요 대상입니다. 복잡한 지오메트리는 많은 연산 자원을 요구하기 때문에, 게임 개발자들은 종종 레벨 오브 디테일(LOD)을 사용하여 거리에 따라 지오메트리의 복잡도를 동적으로 조정합니다. 나나이트와 같은 최신 기술은 이 과정을 자동화하여, 성능을 극대화하면서도 높은 그래픽 품질을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결론적으로, 지오메트리는 게임의 시각적 구성 요소와 물리적 상호작용을 정의하는 핵심적인 요소로,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하는 것이 게임 개발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질문 >

언리얼 엔진 5.4에서 지오메트리는 어떻게 구현되고 활용되나요?

답변 >

Unreal Engine 5.4에서 지오메트리는 여러 가지 혁신적인 방식으로 구현되고 활용됩니다. 이 버전에서는 특히 나나이트(Nanite) 시스템을 통해 지오메트리 처리의 효율성과 품질을 대폭 향상시켰습니다.

나나이트 기반 지오메트리 구현

나나이트는 매우 높은 폴리곤을 가진 지오메트리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가상화된 지오메트리 시스템입니다. Unreal Engine 5.4에서는 이 나나이트 시스템이 강화되어, 개발자들이 복잡한 3D 모델을 실시간으로 렌더링하면서도 성능 저하 없이 고품질의 그래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나나이트는 자동으로 LOD(Level of Detail)를 생성하고 관리하여, 카메라와의 거리나 화면 크기에 따라 적절한 디테일을 제공하도록 최적화됩니다(Epic Dev | Home).

테셀레이션과 디스플레이스먼트

Unreal Engine 5.4에서는 나나이트와 함께 테셀레이션 기능이 도입되어, 낮은 폴리곤 모델을 높은 디테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재질 기반 디스플레이스먼트 맵이 활용되며, 시스템 성능에 따라 지오메트리가 동적으로 조정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재질이 결합된 복잡한 표면도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Puget Systems).

지오메트리의 최적화

Unreal Engine 5.4에서는 지오메트리 최적화를 위해 여러 가지 성능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GPU 인스턴스 컬링 기능이 추가되어 불필요한 지오메트리 계산을 줄이고, 고성능 렌더링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러한 최적화는 특히 복잡한 환경이나 대규모 오픈 월드 게임에서 유용하게 활용됩니다(Unreal Engine).

이와 같이 Unreal Engine 5.4는 나나이트와 테셀레이션을 통해 지오메트리를 더욱 효율적이고 정교하게 구현하여, 개발자가 고품질의 3D 그래픽을 보다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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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위로그@WiLog 시청자 여러분, 저는 윌리 입니다. 📢 위로그@WiLog 는 자기주도학습을 목적으로 라이브 스트리밍을 합니다. 📢 1인 게임 개발을 목표로 Unreal과 Blender를 학습 중입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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